실시간 미리보기(Connect) 기능 익히기

앱인벤터 프로젝트(.aia)를 앱(.apk)으로 변환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실시간 미리보기가 뭐냐구요??? 프로젝트를 앱으로 만들지 않고 사용해 보는 것이죠!! 어디까지나 ‘미리보기’라는 것을 주의하세요!(실제로 정확히 동작 안 할 때도 있어요~ㅜㅜ)
실시간 미리보기는 주로 중간중간 잘 만들고 있는지 확인할때 쓰입니다.
미리보기 기능도 지금까지와 같이 인터넷 환경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즉, PC와 스마트폰이 같은 Wifi 공유기에 접속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사용법이 다르다는 이야기죠! 각자 인터넷 환경 다시 확인해 보시고! 다시 출발해봅시다!

실시간 미리보기(Wifi 환경)

작업중인 프로젝트를 스마트폰과 연결시켜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봅시다. 이번에 설명하는 실시간 미리보기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같은 Wifi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wifi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뒤에 설명된 ‘실시간 미리보기(USB이용)’을 참고하세요.)

앱인벤터 홈페이지 상단에서 [connect] -> [AI Companion]를 클릭하면 QR code와 여섯 자로 된code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후, 스마트폰에 미리 다운받은 MIT AI2 Companion 앱을 사용하여 실시간 미리보기를 진행합니다.

#1 QR코드를 이용하여 옮길 경우

화면에 표시된 'scan QR code’를 클릭 -> QR코드 촬영

#2직접 code를 입력할 경우

코드를 Textbox에 입력 -> 'connect with code’를 선택.

이후 잠시만 기다리면 실시간 미리보기 연결이 진행됩니다.

실시간 미리보기(USB 이용)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같은 Wifi 공유기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USB로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합니다.

컴퓨터에서 aiStarter를 실행시킨 후 앱인벤터 홈페이지로 돌아가 [connect] -> [USB]를 클릭합니다. 짜잔~스마트폰과 PC 앱인벤터 화면에서 몇몇 메시지가 지나간 후 실시간 미리보기가 작동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잉?? 시시하다고 무시하시면 안돼요! 이게 다 앞으로 할 것들의 기본이 되는 거라구요!! 이번에 잘 했으니 다음에 할때도 잘 하실 겁니다!~ 이번에 좀 힘들었다면 슬퍼하지 마시고 한번 더 튜토리얼을 읽거나 동영상을 참고하면 더 잘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다음 강의에서 만나요~ 제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