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하기

화면 구역 정하기

입력버튼과 결정버튼 그리고 음식이미지가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 구역을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을 입력할 NameTextBoxEnterButton을 한 줄에 배치하기 위해 layout의 Horizontal Arrangement를 사용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ResultButtonNameLabel을 한 줄에 배치하기 위해 또 하나의 Horizontal Arrangement
추가해 주세요. 즉, Horizontal Arrangement두 번 드래그 하여 Horizontal Arrangement1에는
NameTextBox
NameButtonHorizontal Arrangement2에는 ResultButtonNameLabel을 집어넣어 주세요.

우리는 앞선 intro3 에서 layout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이제 layout쯤은 다 잘 하시죠?
layout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다면, "intro3 디자인, 속성다루기"를 참고해 주세요.

이제 blocks를 이용하여 좀더 완벽하게 구역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blocks화면으로 이동하여 주세요. 이번 앱의 각각 항목들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면 좌측의 Blocks 구역에 [Screen1]을 클릭하고 [when Screen1.Initialize] 블록을 드래그하여 빈 공간에 갖다 둡니다.
(처음 화면이 켜질 때 구성요소의 크기 비율을 조정하여 각 구성요수의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FoodImage의 높이(height)를 지정하기 위해 FoodImage[set FoodImage.Height to] 블록을 드래그하여 연결합니다.

그 다음, 수치를 입력해 주기 위해 Blocks 구역의 Math를 클릭한 후 ‘분수 블록(/)'[set FoodImage. Height to] 오른쪽에 연결시킵니다. 기준이 되는 화면인 [screen1]을 클릭한 후, [screen1. Height]‘/‘ 블록 왼쪽 칸에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치를 입력 할 수 있는 Math 항목에서 가장 위쪽에 위치한 블록을 ‘/’ 오른쪽 칸에 넣고, 블록의 0을 지운 후 2를 입력하면 FoodImage의 높이 비율이 맞춰지게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FoodImage의 넓이(width) ResultButton, NameButton의 비율 blocks를 완성시켜주세요. 아래 그림은 완성된 비율구성 blocks 입니다. 그림처럼 되었나요?

Component 디자인-properties

이제 실제 보이는 구성요소들(textbox, button)의 이름 설정, 이미지 삽입, 정렬등과 같은 작업을 해보도록 합시다.
이는 각 구성요소의 특징을 설정하는 Properties 영역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시 designer페이지로 돌아가서 Viewer 또는 Components에서 구성요소를 클릭합니다. 우리는 앞선 intro3 디자인, 속성다루기에서 properties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었기 때문에 간단히 표로 정리하고 디자인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아직 properties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다면, "Intro3 디자인, 속성다루기"편을 참고해 주세요.
각 요소의 목적, 위치, 붙일 이름, 설정사항을 아래 표를 참고하여 설정합시다. 절대 하나하나 설명하기 귀찮아서 그런거... 아닙니다.(뜨끔뜨끔) 다 하실줄 아는거 알아서(찡끗) 표만 제공하겠습니다~

자! 이제 "뭐먹"앱이 완성되었습니다. Build 해서 확인해 보시구요. 혼자서 기능도 추가해 보시고 친구랑 공유도 해보세요.
질문은 아래 댓글을 이용해 주시구요! 질문 말고 건의사항, 또는 수고했다는 칭찬?도 좋아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