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와 Index

아래와 같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list안의 Item을 출력하는 Label
Index, Item을 입력하는 TextBox가 각각 존재하며,
입력한 Index와 Item을 List에 추가하는 Button,
지정된 Index의 Item값을 출력하기 위한 Button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ndex는 숫자로 입력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IndexTextBox의 Properties의 NumbersOnly를 체크하였습니다.
(조금만 더 보다보면 NumbersOnly 기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 블록으로 표시된 “Insert list item” 블록과 “select list item” 블록은 Blocks 구역의 Lists 안에 존재합니다.
“Insert list item” 블록은 작업할 list를 받아오고, 지정된 index에 지정된 item을 추가하는 블록입니다.
“select list item”블록은 작업할 list를 받아와서 지정된 index값의 item을 선택하여 넘겨주는 블록입니다.

이제 이 앱을 동작시켜 봅시다.
아래와 같이 IndexTextBox와 ItemTextBox에 값을 입력하고 List에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봅시다.
Index는 숫자임을 명심하세요!(TextBox의 properties에서 NumbersOnly를 체크할 경우,
숫자 자판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을 마쳤다면 아래 사진의 가장 오른쪽과 같이 정보가 List에 저장되게 됩니다.
Index는 item을 추가할 자리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제 Index를 사용하여 List의 item을 불러옵시다.
Index를 지정하여 Item값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은 Index를 불러오면,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마지막 사진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즉, List에서 Index값을 사용하여, 정보를 Index의 위치에 저장하거나, Index 위치의 정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AppInventor에서 Index는 1부터 시작합니다.)

다시 본래 프로젝트로 돌아오기

우리는 Split 블록을 사용하여, “주소/시간”의 정보를 분리하여 list로 반환하였습니다.
방금 배운 list의 index를 사용하여 List안의 주소와 시간을 불러옵시다.

자! 이제 끝이 났습니다. 하지만 진짜 끝일까요???
아직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는 다음 페이지에서 살펴봅시다.

댓글